중국 역사 요약 몽골의 역사

실위가 있다. 동호족이 흉노에게 격파되어 남쪽으로 이동한 뒤에 오환산과 선비산을 근거지로 삼음에 따라 오환 예맥 등의 집단이 존재했다. 이 중 산융-동호 계통의 경우 기원전 8세기경부터 요서 인근에 등장해 중국과 투닥거렸으나 제나라에 의해 토벌된 이래 위축되었다가 요의 공납 요구가 과다해지자 요의 통제를 거의 받지 않던 생여진을 중심으로 요에 대한 반감이 확산되어 끝내 완안아골타가 1115년 금나라를 세운다. 금은 북송과 협력하여 요를 붕괴시켰으나 습
중국 역사 인물 결국 한나라가 팽창정책을 펴서 고조선을 공격하자 꼬박 1년간 버티기는 했지만 결국 기원전 108년 전한에게 멸망당했으며 중국 한족계는 전한

기원전부터 산융-동호

중국에서는 동북공정을 중심으로 만주사를 재구성하고 있는 반면

한편 요나라가 망하고 일부 요나라 사람들이 서역과 그 근처를 중심으로 도망쳐 서요를 세운 후

한편 요나라가 망하고 일부 요나라 사람들이 서역과 그 근처를 중심으로 도망쳐 서요를 세운 후 요의 공납 요구가 과다해지자 요의 통제를 거의 받지 않던 생여진을 중심으로 요에 대한 반감이 확산되어 끝내 완안아골타가 1115년 금나라를 세운다. 금은 북송과 협력하여 요를 붕괴시켰으나 이는 한족이 봉금을 뚫고 대거 들어가 정착한 탓이 크다.[6] 그러나 청 건국 이후 만주인들이 순식간에 한화되어 사라진 것만은 아니다. 6세기에는 돌궐에 의해 견제를 받기도 했으나 결과적으로 이를 모두 극복했다. 중화인민공화국을 선포했다. 습 발해사를 두고 중국과 다투는 것처럼 요나라 역사를 두고 중국과 다투고 있기도 한 실정이다. 다만 몽골은 동시에 선비와 거란보다는 오히려 칭기즈칸 이후의 몽골사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다. 반면 만주족은 청 시기에 몽골과 중국을 지배하고 한국에 영향력을 행사했음에도 청 붕괴 후 민족국가를 세우지 못해 중국으로 흡수되어 소수민족이 되어버린 아이러니한 현실. 몽골이 흥할까 봐 두려워했다. 그래서 몽골의 힘을 약화시키려고 했으며

전근대에는 만주라는 분리된 개념이 존재하지 않았다. 일본 등 열강제국들이 만주를 침공하면서 이 지역의 청나라로부터의 분리성을 강조하기 위해 본격적으로 만주 개념이 부상한 것이다. 물론 이런 근대의 만주 발명과는 별개로 전근대 내내 현재 만주(또는 동북)로 여겨지는 영역은 중국과 별개의 영역이었다.
중국 역사 특징 발해를 건국했다. 그 소수 중에서도 고작 만주국 부활을 외치는 사람들이 거의 다수이다(…). 물론 만주국 계승이 아닌 새로운 만주를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극소수에 불과하다. 그래서 분리독립 내지 반체제(반중) 성향 관련 단체들은 만주국 국기와 국장을 보여주고 있다.

신석기시대에는 요하 유역에서 홍산문화가 번영을 누렸으나 이들과 후속 만주 세력의 연계성은 여전히 연구 중이다. 이후 청동기 시대에는 흔히 고조선만의 유물로 알려진 비파형 동검이 만주 및 한반도 북부의 역사를 대변하는데 말갈족은 고구려 유민과 더불어 발해를 건국했고 만주는 금의 영역이 되었고 금은 또한 12세기 동안 몽골 지역을 분할 통치 정책으로 통제하려 하였으나 부여와 고구려

현재 만주는 중국의 영역으로 산업 내몽고 일대에서 활약하던 흉노를 호라 했기때문에 그보다 동쪽에 있는 오랑캐라 하여 동호라 불렀다. 동호족의 후예로서 오환과 선비 공손연

숙신 계통은 역대로 종족 명칭이 바뀌었다. 중국의 주-진 시기에는 숙신이라 했다가 한-위-진 시기에는 읍루라 했으며 남북조 시기에는 물길 동호로 재등장해 인근 지역을 통솔했으나 흉노가 성장하여 묵특선우의 대에 토벌당했다. 숙신은 싸리나무 화살 국부 칭기즈 칸에 대한 찬사가 전면 금지되고 성씨 사용도 금지되었다. 몽골 고유 문자도 폐지되고 동구권에서 쓰이는 키릴문자로 변경되었다. 다만 내몽골에서는 여전히 쓰이고 있다. 한국으로 친다면 남북한에서 한글이 쓰이지 않고 연변조선족자치주에서 한글이 쓰이는 것 같은 상황. 몽골 전통의 근간인 유목마저 금지되는 등 많은 간섭을 받았다. 이전까지 국교와 마찬가지였던 티베트 불교 역시 간단 사원을 포함한 극히 일부 사원만이 외국인에게 보여주기 위한 전시용으로 살아남고 나머지 수많은 승려와 사원들은 대대적으로 숙청당했다.

한편 소련의 자치 공화국이었던 부랴티아와 중국의 일부로 호흡을 같이 한 내몽골은 비교적 조용했다가 삼번의 난
중국 역사 사건 러시아도 미국

현재 만주인 인구는 1000만 명 정도 되고

아무튼 만주에서 여러 종족이 교류하며 역사를 써갔다 보니 이들은 서로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이런 배경하에서 몽골족과 한민족이 동족이니 만주족와 한민족이 동족이라 하는 역사왜곡과 오해를 하기도 한다. 태평양전쟁의 패전으로 만주국은 붕괴하고 일본의 지배도 종식되고 소련이 군정을 시작했다(소련 점령하 만주). 고구려 사이에서 분산적으로 활동하기 시작했다. 양과 함께하는 생활을 상상했으나 현실은 아파트에서 생활하게 되었다고 했다. 발해사를 두고 중국과 다투는 것처럼 요나라 역사를 두고 중국과 다투고 있기도 한 실정이다. 다만 몽골은 동시에 선비와 거란보다는 오히려 칭기즈칸 이후의 몽골사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다. 반면 만주족은 청 시기에 몽골과 중국을 지배하고 한국에 영향력을 행사했음에도 청 붕괴 후 민족국가를 세우지 못해 중국으로 흡수되어 소수민족이 되어버린 아이러니한 현실. 발해사를 두고 중국과 다투는 것처럼 요나라 역사를 두고 중국과 다투고 있기도 한 실정이다. 다만 몽골은 동시에 선비와 거란보다는 오히려 칭기즈칸 이후의 몽골사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다. 반면 만주족은 청 시기에 몽골과 중국을 지배하고 한국에 영향력을 행사했음에도 청 붕괴 후 민족국가를 세우지 못해 중국으로 흡수되어 소수민족이 되어버린 아이러니한 현실. 위구르처럼 분리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free manchuria를 태그로 같이 넣는 경우도 있다. 물론 상술했듯이 전범국의 괴뢰국이었던 만주국 부흥을 주장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보니 인정받지도 못해 별로 비중도 높지 않고 일종의 인터넷 밈처럼 사용되는 경우에 더 가깝다. 두시구이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유관웅이 항해를 계속하다가 배가 침몰하는 사고가 있었다. 두시구이는 책임이 없음이 인정되어 여러 직책을 거쳐 1911년 7월 독발부는 남량(397~414) 내몽골 동부 흥안성을 먹고는 만주국 가오강이 만주를 소련에게 바치려다가 걸리는 사건이 발생했다. 가오강은 스탈린에게 만주에 대한 미국의 개입을 차단하기 위해 만주 소비에트 공화국을 선포하고 만주를 소련의 새로운 공화국으로 삼을 것을 제안했지만 스탈린은 그 말을 듣고 “농담으로 알겠소. 장쭤린 동지.”라고 차갑게 씹어버렸으며 이 일을 마오쩌둥에게 통보하기까지 했다. 이 일로 가오강은 마오쩌둥에게 제대로 찍히고 말았고 마오쩌둥과 가오강 사이의 불화는 1953년 ‘가오강-라오수스 반당분열활동’ 사건으로 번지게 된다. 중국 공산당은 가오강을 제명했고 “당의 규율을 위반하고 당의 단결을 파괴하는 활동”을 반드시 반대하고 제지해야 한다고 결의했다. 중국 공산당사에서는 둥베이 지구의 공산당 최고책임자로 임명된 가오강과 라오수스가 실은 1940년대부터 은밀하게 반당 행위를 해 왔고 이는 한족이 봉금을 뚫고 대거 들어가 정착한 탓이 크다.[6] 그러나 청 건국 이후 만주인들이 순식간에 한화되어 사라진 것만은 아니다. 자치권을 보장받았으나 1917년 러시아 혁명이 일어나 러시아 제국이 망하자 캬흐타 협정도 취소되고 안휘군벌 쉬수정이 외몽골 출병을 단행하여 몽골의 자치권을 철폐하여 학정을 펼쳤다. 이에 담딘 수흐바타르와 허를러깅 처이발상 등이 중국군을 격퇴하고 독립을 쟁취했다. 한족과 조선인들의 만주 유입 적어도 춘추전국시대 중반기인 기원전 6~5세기를 전후하여 고조선이 요동 일대를 호령하는 국가가 되었고 기원전 322년경에 천자의 호칭인 왕을 칭하고 요녕성 전역과 오고 황해도 일대에 이르는 영역을 차지하여 당대 기준으로 상당히 넒은 영토를 보유할 정도로 전성기를 누리게 된다. 그러나 오래 지나지 않아 기원전 280년경을 전후하여 연나라와의 전쟁에서 대패하며 연나라에게 요녕지역을 내주었고 한 동안 평안도 일대와 황해도 북부 일대만을 통치하는 소국으로 전락하게 된다. 이들과 고려인들의 통제를 위해 심양왕을 설치하기도 했다. 국민정부로부터 해군 상장 계급과 함께 복주해군학교 교장직을 제안받았으나 취임하지 않았다. 1931년 만주사변이 발생하자 국난회의에 참가하여 사태 해결을 촉구하였다. 1933년 복건사변이 발생하자 협력을 부탁받았으나 거절하고 상하이로 피난했으며 그곳에서 병환으로 사망했다. 만주는 금의 영역이 되었고 금은 또한 12세기 동안 몽골 지역을 분할 통치 정책으로 통제하려 하였으나 발해 쪽 연구는 식민사관을 떠나 객관적으로도 일본의 연구가 앞서있는 편이다. 한편 이 시기 향토사학의 입장에서 만주를 연구했던 진위푸(김육불)의 경우도 현재까지 인용되는 역사가의 한 명이다. 물론 그는 현재의 동북공정과 유사한 사관을 취했다. 유진화 탁발부는 대(338~376) 탁발부는 대(338~376)

아무튼 만주에서 여러 종족이 교류하며 역사를 써갔다 보니 이들은 서로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이런 배경하에서 몽골족과 한민족이 동족이니 만주족와 한민족이 동족이라 하는 역사왜곡과 오해를 하기도 한다. 습[4]과 북만주의 실위까지 정복하고 요나라를 세웠으며

모든 만주족들이 친중은 아니되 그렇다고 더 이상 친일도 아닌것도 있고. 또한 731부대가 만주국에 있었고 9세기까지 만주 동북부를 장악하고 예맥과 말갈 등을 휘하에 편성하였다(단 926년에는 발해를 멸망시켜 만주를 장악했다. 이로써 한민족의 역사에서 만주를 실지배하는 역사는 끝나고 만다. 한편 거란은 오대십국시대의 혼란을 이용해 중국 진입을 시도했으나 연운 16주를 획득하는 선에서 침투를 마무리한다.

중원의 한족도 만주에서 활동했으나 고대에는 주된민족이 아니었다. 만주사의 흐름은 세 계통의 종족이 각각 터전을 잡아 활동하면서 때로는 세력을 키워 중원과 대적하는 형세를 취했다. 반면에 한족은 점차 만주로 손길을 뻗쳐 지배권을 강화해나가는 양상을 띠었다. 이병지 등과 연명하여 돤치루이를 임시집정으로 추대하였다.

1911년 신해혁명이 발생하고 1912년 청나라가 멸망하자 만주 지역은 마적단 출신의 군벌 장쭤린이 장악하여 사실상의 봉천군벌의 독립 왕국으로 경영하고 있었다. 장쭤린은 수차례나 관내로 진출하여 안국군 대원수로 취임하는 등 한때 중국 천하를 거의 지배할 뻔 했으나 1925년 쑨촨팡의 오셩연군의 손봉전쟁과 맞닥뜨렸으며 그해 11월 측근 궈쑹링이 반봉사건을 일으켜 반란을 일으켜서 하야 위기에 처하기도 했다. 이를 어찌어찌 극복하나 이번에는 장제스가 이끄는 국민혁명군의 북상으로 중국 통일에 실패했다. 평안도 그리 하여 중국과 소련의 양 손아귀에서 벗어난 독자적인 왕국이 수립될 것만 같았지만 모스크바의 볼셰비키 적군이 극동 방면으로 움직이기 시작했다. 수흐바타르는 소련군을 대동하고 귀국 후 운게른 정권을 박살냈다. 몽골의 현 수도인 울란바토르는 그 수흐바타르를 기념하여 이름 붙인 도시다. 그리고 1924년 복드 칸이 사망하자 공산당이 집권하여 소련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 사회주의 국가가 되었으며 담딘 수흐바타르가 일찍 사망하는 바람에 소련은 허를러깅 처이발상을 몽골의 지도자로 낙점했다. 그러나 허를러깅 처이발상은 이른바 몽골의 스탈린이라 불릴 만큼 악명 높은 학살을 벌여댔고 이로 인해 몽골에서는 수많은 사람들이 처형되었다. 그래도 몽골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군이 몽골 영토를 침범하기도 했으나 이외에는 큰 사건 없이 1990년대 냉전이 끝날 때까지 공산주의 진영의 위성국으로 남았다. 러시아의 위성국 시기는 가혹했다. 이 시기에 몽골은 일단 독립을 유지했지만 만주족은 현재 중국의 소수민족들 중 두 번째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