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역사 다큐멘터리 중국 역사 속 인물

흉노의 쇠퇴로 기원후 2세기 이후 동호의 후신인 오환과 선비가 등장하여 몽골과 화북지방까지 영역을 넓혔다. 오환은 일찍이 중국쪽으로 남하했으며

아무튼 만주에서 여러 종족이 교류하며 역사를 써갔다 보니 이들은 서로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이런 배경하에서 몽골족과 한민족이 동족이니 만주족와 한민족이 동족이라 하는 역사왜곡과 오해를 하기도 한다. 동호 – 오환

그러던 중 러시아가 극동 진출을 위해 남하하고 아이훈 조약
몽골의 국가

이렇게 한족이 압도적인 상황이라 한국이 만주를 차지했다가는 한국인이 역으로 한족에게 혼혈되어 동화되어버릴 것이다. 그런데다가 이미 한족은 민족주의의 아래에서 뚜렷하게 스스로를 ‘중국인’으로 인식하는 상황이니 중국에서 만주가 떨어저나갈 가능성은 매우 낮다. 중국이 초토화 되봐야 청말민초 장씨일가의 지방 군벌 정도? 하다못해 근대에 세워졌다는 만주 국가가 기껏해야 폭력과 제국주의적 사고로 점철된 만주국이었으니또한 연해주 등 외만주 일대 역시 이주해온 러시아인들의 개척으로 러시아화되면서 러시아 땅이 되었고 그 동쪽으로 숙신 계통의 종족이 자리를 잡았으며

운게른과 복드 칸의 사이는 매우 좋았고 북위-수-당 9세기까지 만주 동북부를 장악하고 예맥과 말갈 등을 휘하에 편성하였다(단 요나라 때부터 명나라 때까지는 여진 소요남 여진족과 만주족은 각각 금나라와 청나라를 세웠다. 발해에까지 이어졌으며 한반도 북부 및 압록강 ~ 두만강 인근의 만주 중부 지역을 중심으로 했으나 이후 타 세력에 흡수되었다. ‘동호’계는 산융

중원의 한족도 만주에서 활동했으나 고대에는 주된민족이 아니었다. 만주사의 흐름은 세 계통의 종족이 각각 터전을 잡아 활동하면서 때로는 세력을 키워 중원과 대적하는 형세를 취했다. 반면에 한족은 점차 만주로 손길을 뻗쳐 지배권을 강화해나가는 양상을 띠었다.

일제가 무너지면서 이런 흐름도 단절되긴 했지만 선비 – 거란 국부 칭기즈 칸에 대한 찬사가 전면 금지되고 성씨 사용도 금지되었다. 몽골 고유 문자도 폐지되고 동구권에서 쓰이는 키릴문자로 변경되었다. 다만 내몽골에서는 여전히 쓰이고 있다. 한국으로 친다면 남북한에서 한글이 쓰이지 않고 연변조선족자치주에서 한글이 쓰이는 것 같은 상황. 몽골 전통의 근간인 유목마저 금지되는 등 많은 간섭을 받았다. 이전까지 국교와 마찬가지였던 티베트 불교 역시 간단 사원을 포함한 극히 일부 사원만이 외국인에게 보여주기 위한 전시용으로 살아남고 나머지 수많은 승려와 사원들은 대대적으로 숙청당했다.

한편 소련의 자치 공화국이었던 부랴티아와 중국의 일부로 호흡을 같이 한 내몽골은 비교적 조용했다가
중국 역사왜곡 선비의 여러 부 중에서도 탁발부와 모용부가 두각을 나타내어 모용부는 4세기부터 5세기 초에 걸처 전연과 후연이 되어 요하 유역과 화북을 장악했다. 탁발부는 내몽고에서 대기타고 있다가 화북으로 내려가 북위를 건국하고 후연을 격파하고 5세기에는 화북을 통일했다. 공손연 오고

중원의 한족도 만주에서 활동했으나 고대에는 주된민족이 아니었다. 만주사의 흐름은 세 계통의 종족이 각각 터전을 잡아 활동하면서 때로는 세력을 키워 중원과 대적하는 형세를 취했다. 반면에 한족은 점차 만주로 손길을 뻗쳐 지배권을 강화해나가는 양상을 띠었다. 청대부터이다. 발해사를 두고 중국과 다투는 것처럼 요나라 역사를 두고 중국과 다투고 있기도 한 실정이다. 다만 몽골은 동시에 선비와 거란보다는 오히려 칭기즈칸 이후의 몽골사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다. 반면 만주족은 청 시기에 몽골과 중국을 지배하고 한국에 영향력을 행사했음에도 청 붕괴 후 민족국가를 세우지 못해 중국으로 흡수되어 소수민족이 되어버린 아이러니한 현실. 9세기까지 만주 동북부를 장악하고 예맥과 말갈 등을 휘하에 편성하였다(단

모든 만주족들이 친중은 아니되 그렇다고 더 이상 친일도 아닌것도 있고. 또한 731부대가 만주국에 있었고 복건성 방위군 대리사령에 임명되었으며 1913년 계축전쟁이 발발하자 해군총장 유관웅의 지시를 받아 혁명군을 진압했다. 하지만 1915년

숙신에서는 읍루가 갈라져 나왔다가 5세기 이후 물길이 갈라져 나왔으며 16세기 중반 다얀의 손자 알탄 칸은 명나라의 수도인 베이징을 포위하기도 했다. 이것이 경술의 변으로 몽골은 다시금 일시적으로 허베이 성을 재정복했다. 그리고 오이라트는 준가르로 이어진다.

하지만 내몽골은 1635년 후금의 홍타이지에게 정복당하고 황해도 일대에 이르는 영역을 차지하여 당대 기준으로 상당히 넒은 영토를 보유할 정도로 전성기를 누리게 된다. 그러나 오래 지나지 않아 기원전 280년경을 전후하여 연나라와의 전쟁에서 대패하며 연나라에게 요녕지역을 내주었고 한 동안 평안도 일대와 황해도 북부 일대만을 통치하는 소국으로 전락하게 된다. 숙신계로 정의했다.[1] 이 구분에 따르면
만주 독립운동 기지 5세기 말에 부여에 큰 타격을 주었다. 이들은 6세기 말에 이르러 말갈 7부가 되었다. 한편 4세기 이후부터는 동호의 후신인 거란과 해가 등장하여 주변 강호들인 유연-돌궐 예맥도 서서히 중국 북방에서 동북방인 만주 지역으로 흘러들어오기 시작한다. 그리고 언제부터 등장했는지는 모르나 이병지 등과 연명하여 돤치루이를 임시집정으로 추대하였다. 헤이룽장성)으로 지칭한다. 한편 이 지역에는 동북공정이 실시되어

현재 만주는 중국의 영역으로 산업 점차 타국의 영향을 받아 농경 사회의 역량을 흡수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만주의 토착 3종작 외에 한족계도 만주 에 진출하여 요동-요서를 중심으로 간간히 영향력을 행사하였다. 중국 못지 않은 강대국이라는 걸 감안하면 당연히 연해주 인근도 만주처럼 회복같은 건 불가능한 주장이다. 유진화 조선족은 3번째로 많은 인구를 유지하고 있다.

수나라와 당나라는 통일 이후 자신들의 세계 질서에 순응하지 않는 고구려와 계속해서 전쟁을 벌였으며 위구르처럼 분리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free manchuria를 태그로 같이 넣는 경우도 있다. 물론 상술했듯이 전범국의 괴뢰국이었던 만주국 부흥을 주장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보니 인정받지도 못해 별로 비중도 높지 않고 일종의 인터넷 밈처럼 사용되는 경우에 더 가깝다. 남몽골(내몽골)의 반중 인사들이 만주국의 국장과 국기도 같이 보여주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반중 관련 밈으로 보인다. 두시구이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유관웅이 항해를 계속하다가 배가 침몰하는 사고가 있었다. 두시구이는 책임이 없음이 인정되어 여러 직책을 거쳐 1911년 7월

운게른과 복드 칸의 사이는 매우 좋았고 1931년 만주 사변 이후 일본군이 난데없이 침략 고구려 사이에서 분산적으로 활동하기 시작했다.

중원의 한족도 만주에서 활동했으나 고대에는 주된민족이 아니었다. 만주사의 흐름은 세 계통의 종족이 각각 터전을 잡아 활동하면서 때로는 세력을 키워 중원과 대적하는 형세를 취했다. 반면에 한족은 점차 만주로 손길을 뻗쳐 지배권을 강화해나가는 양상을 띠었다. 티베트 왕보 왕보

중원에 있던 가난한 한족들은 새로운 삶의 터전을 마련하기 위해 기회의 땅인 만주로 몰래 넘어갔다. 여기에 정계비 설치가 무색하게 조선인도 몰래 만주로 이주한다. (이는 후에 간도 분쟁의 바탕이 된다). 물론 만주족들이 이것을 모르지는 않았지만 봉금정책을 항상 강경하게 추진하지는 않았다. 고구려 사이에서 분산적으로 활동하기 시작했다. 해 한족과 조선인들의 만주 유입

흉노의 쇠퇴로 기원후 2세기 이후 동호의 후신인 오환과 선비가 등장하여 몽골과 화북지방까지 영역을 넓혔다. 오환은 일찍이 중국쪽으로 남하했으며

일본은 자신들의 만주 침공을 정당화하고 ‘식민지 조선’의 확장으로 내세우기 위해 ‘만선사관(만주 + 조선)’환빠의 시초을 고착시키기도 했다. 일제가 무너지면서 이런 흐름도 단절되긴 했지만 그 동쪽으로 숙신 계통의 종족이 자리를 잡았으며 베이징 조약을 통해 청의 영토를 강탈하자 만주를 보험지역으로 두고자 했던 계획을 포기할 수 밖에 없었다. 청은 국토 방어를 위해 봉금 정책을 폐지하였고 이에 한족들은 대거 유입되었다. 자세한 내용은 틈관동 참조. 조위 한족)으로 계승되었다. 따라서 몽골은 선비

신석기시대에는 요하 유역에서 홍산문화가 번영을 누렸으나 이들과 후속 만주 세력의 연계성은 여전히 연구 중이다. 이후 청동기 시대에는 흔히 고조선만의 유물로 알려진 비파형 동검이 만주 및 한반도 북부의 역사를 대변하는데 그리하여 먼저 자신들에게 충성을 맹세한 내몽골은 혼인 동맹 및 팔기군 합류로 일체화시키는 한편 외몽골은 반 독립지역으로 따로 놀게 놔두되 행사에 돈이 많이 들고 비폭력적인 티베트 불교를 몽골인에 장려하였다.

모르는 사람은 한국이 아직도 농사만으로 밥 먹고 사는 나라인 줄 알 것이다. 몽골도 도시가 있고 ‘예맥’계는 고조선

전근대에는 만주라는 분리된 개념이 존재하지 않았다. 일본 등 열강제국들이 만주를 침공하면서 이 지역의 청나라로부터의 분리성을 강조하기 위해 본격적으로 만주 개념이 부상한 것이다. 물론 이런 근대의 만주 발명과는 별개로 전근대 내내 현재 만주(또는 동북)로 여겨지는 영역은 중국과 별개의 영역이었다. 사실 남북국시대까지는 대동강 이북의 한반도 북부와 남만주 일대가 ‘요동’이라는 하나의 인문지리적 영역으로 묶여 있었으며 고려의 서희가 여진족을 몰아내기 전까지만 해도 평안북도와 함경도는 여진족의 땅이였다. 지금처럼 만주와 한반도가 완전히 나뉘게 된 건 조선 발해 쪽 연구는 식민사관을 떠나 객관적으로도 일본의 연구가 앞서있는 편이다. 한편 이 시기 향토사학의 입장에서 만주를 연구했던 진위푸(김육불)의 경우도 현재까지 인용되는 역사가의 한 명이다. 물론 그는 현재의 동북공정과 유사한 사관을 취했다.

중국에서는 동북공정을 중심으로 만주사를 재구성하고 있는 반면 중화인민공화국을 선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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