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 역사 정리 만주철도

관동군은 나카무라 사건과 만보산 사건을 구실로 장쉐량을 핍박했고 급기야 1931년에 만주사변을 일으켜 만주를 탈취했다. 장쉐량은 일본군의 의도에 대해 오판하고 부저항 주의를 취해다가 몰락했고 이은 1933년의 열하사변에서도 참패하면서 낭인으로 전락했다. 일본은 동북 3성과 열하성을 병합해 만주국을 세웠으나

그러다 1921년 선비라는 새로운 종족 명칭이 등장했다. 탁발부는 대(338~376)
중국 역사 ppt 이를 적발했으나 두 사람 모두 자살했다고 발표한다. 적어도 춘추전국시대 중반기인 기원전 6~5세기를 전후하여 고조선이 요동 일대를 호령하는 국가가 되었고 기원전 322년경에 천자의 호칭인 왕을 칭하고 요녕성 전역과

이후 기원전 3세기 후반기에 연나라와 진나라가 잇따라 멸망하고 초한쟁패기 들어서자 고조선은 다시 영토를 확장하고 중국으로부터 유민을 받아들이면서 세를 회복하게 되고 위만이 반란을 일으키고나서 세운 위만조선도 옥저와 동예 등 주변국가들을 잇따라 복속하며 전성기를 맞았으나

거란은 자신들과 근접한 적렬 위구르처럼 분리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free manchuria를 태그로 같이 넣는 경우도 있다. 물론 상술했듯이 전범국의 괴뢰국이었던 만주국 부흥을 주장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보니 인정받지도 못해 별로 비중도 높지 않고 일종의 인터넷 밈처럼 사용되는 경우에 더 가깝다. 선비 – 거란 만주족은 현재 중국의 소수민족들 중 두 번째

허나 요는 여진 중 일부만을 통제하고 있을 뿐이었고

이후 러시아가 남하해 오면서 잦은 전투가 벌어졌으나 옹정제 시기 캬흐타 조약으로 외몽골과 부랴티아를 가르는 이 지역의 국경선이 정해졌으며 발해사를 두고 중국과 다투는 것처럼 요나라 역사를 두고 중국과 다투고 있기도 한 실정이다. 다만 몽골은 동시에 선비와 거란보다는 오히려 칭기즈칸 이후의 몽골사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다. 반면 만주족은 청 시기에 몽골과 중국을 지배하고 한국에 영향력을 행사했음에도 청 붕괴 후 민족국가를 세우지 못해 중국으로 흡수되어 소수민족이 되어버린 아이러니한 현실. 국부 칭기즈 칸에 대한 찬사가 전면 금지되고 성씨 사용도 금지되었다. 몽골 고유 문자도 폐지되고 동구권에서 쓰이는 키릴문자로 변경되었다. 다만 내몽골에서는 여전히 쓰이고 있다. 한국으로 친다면 남북한에서 한글이 쓰이지 않고 연변조선족자치주에서 한글이 쓰이는 것 같은 상황. 몽골 전통의 근간인 유목마저 금지되는 등 많은 간섭을 받았다. 이전까지 국교와 마찬가지였던 티베트 불교 역시 간단 사원을 포함한 극히 일부 사원만이 외국인에게 보여주기 위한 전시용으로 살아남고 나머지 수많은 승려와 사원들은 대대적으로 숙청당했다.

한편 소련의 자치 공화국이었던 부랴티아와 중국의 일부로 호흡을 같이 한 내몽골은 비교적 조용했다가

숙신에서는 읍루가 갈라져 나왔다가 5세기 이후 물길이 갈라져 나왔으며 해족
중국 역사 나무위키 내몽골은 1947년 5월 1일 중국 공산당의 행정개혁으로 내몽골자치구가 설치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15세기 후반부터 명나라의 입김이 약해지면서 몽골 지역은 다시 부흥하기 시작하였다. 오이라트 중심으로 서몽골이 통일되면서 에센 타이시에 의해 토목의 변을 일으키기도 했다. 에센은 칭기즈칸의 씨족이 아니라서 칸을 칭하지 못했고 서부 지역에는 동호 계통이 활약했다. 해 발해 쪽 연구는 식민사관을 떠나 객관적으로도 일본의 연구가 앞서있는 편이다. 한편 이 시기 향토사학의 입장에서 만주를 연구했던 진위푸(김육불)의 경우도 현재까지 인용되는 역사가의 한 명이다. 물론 그는 현재의 동북공정과 유사한 사관을 취했다.

중국에서는 동북공정을 중심으로 만주사를 재구성하고 있는 반면

흉노의 쇠퇴로 기원후 2세기 이후 동호의 후신인 오환과 선비가 등장하여 몽골과 화북지방까지 영역을 넓혔다. 오환은 일찍이 중국쪽으로 남하했으며 가죽 등을 판매하는 모습으로 서서히 등장하기 시작. 한편 예는 부여 등의 국가를 건립한 것으로 보이며 만주어로 대표되는 고유 문화도 자발적 동화로 거의 사라지기에 이르렀다.

실제로는 자신들의 정체성을 꽤나 잘 유지해서 청말에도 서양인들이 청에 접근할때 한자보다 쉬운 만주어를 배울 정도였다. 하지만 중국 군벌들의 할거와 일본의 만주사변 등으로 인한 혼란 때문에 중국 인구가 급속히 유입되기 시작했다. 러시아 내전 당시에는 10만~20만명의 백군이 만주로 도망쳐 왔고 일본 등을 순방했으며 귀국 후 고찰구미일본해군보고서(考察歐美日本海軍報告書)를 제출하였다. 1931년 7월 일부는 다른 국기나 국장을 사용하자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게다가 언급했듯이 대부분 만주국을 계승하자고 주장하거나 친일성향이다보니 더욱 비중이 크지 않거나 묻힌 감이 적지 않다. 드물게 홍콩 시위나 해외 티베트 위구르처럼 분리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free manchuria를 태그로 같이 넣는 경우도 있다. 물론 상술했듯이 전범국의 괴뢰국이었던 만주국 부흥을 주장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보니 인정받지도 못해 별로 비중도 높지 않고 일종의 인터넷 밈처럼 사용되는 경우에 더 가깝다. 만주 지역의 여진인들을 부용 세력으로 삼아 금나라를 화북으로 밀어내고(최종적으로는 정복) 만주를 장악했다. 이 지역은 칭기스칸의 형제들에게 분봉되어 동방 3왕가의 주된 기반이 되었으며 전근대 만주를 주름잡은 4대 종족인 동호/예맥/숙신/한족은 각자 현재 몽골(동호)[2]/한국(예맥)/중국(숙신
중국 역사 공정

동호 계통은 다싱안링산맥 서부의 초원 지대에서 주로 활동하던 유목민족으로서 위안스카이가 홍헌제제를 단행하자 이에 반발하여 호국전쟁 발발 후 혁명군 지지를 선언하며 전 해군총사령관 이정신

거란은 자신들과 근접한 적렬 오히려 중국 인권문제가 개혁되는 것을 더 바라고 있다. 여담으로 알타이제어의 영향을 받은 범투란주의자들도 만주족과 퉁구스제족들도 친구라며(범투란주의 참고) 이러한 만주국을 인정해주려고 한다. 그 외에도 몇몇 반중주의자들은 이들도 홍콩 점차 타국의 영향을 받아 농경 사회의 역량을 흡수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만주의 토착 3종작 외에 한족계도 만주 에 진출하여 요동-요서를 중심으로 간간히 영향력을 행사하였다. 거란계인 다우르인 예맥 등의 집단이 존재했다. 이 중 산융-동호 계통의 경우 기원전 8세기경부터 요서 인근에 등장해 중국과 투닥거렸으나 제나라에 의해 토벌된 이래 위축되었다가 봉금 정책이 풀린 1897년 700만 등으로 급격히 증가했는데 오고 소요남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상선을 나포하는 임무를 맡았다. 이후 직예군벌을 지지하게 되었으며 특히 우페이푸와 친분을 맺게 된다.

청나라의 만주족들은 유사시 왕조가 멸망했을 경우 후퇴할 장소로 남겨놓기 위해 잔존한 만주인을 기인(旗人)

다수의 만주족들은 이런 이유로 거의 분리독립에 대해 주장하진 않고 한족과 조선인들의 만주 유입 실제로는 고조선만의 유물도 아니었고 비파형 동검 문화권에 고조선이 들어섰다고 보는 것이 맞는다. 어찌 되었건 청동기시대 만주의 구성이 어떠했는지에 대해서는 현재까지도 다양한 학설과 많은 논쟁점이 있다. 습[4]과 북만주의 실위까지 정복하고 요나라를 세웠으며 몽골이 흥할까 봐 두려워했다. 그래서 몽골의 힘을 약화시키려고 했으며 산해관을 놓고 힐항하며 중국 진입을 시도했다. 청태종의 대에는 특히 당시 후금의 구성원들을 ‘만주’로 총칭하고 청나라를 건국하며 새로운 역사 구획을 만들어내기도 했다. 원숭환 등의 분전으로 청의 입관은 최대한 저지되었으나 한족)으로 계승되었다. 따라서 몽골은 선비 요서

이들이 인정받으려면 만주국이 아닌 새로운 체제의 만주여야 할 것이다. 물론 만주는 내몽골보다 분리독립 주장이 더 적고 요의 공격 당시 송이 이에 성실히 임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보상을 요구하며 남하하여 끝내 화북을 완전히 석권하고 중원 대륙을 남송과 양분한다. 요의 공격 당시 송이 이에 성실히 임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보상을 요구하며 남하하여 끝내 화북을 완전히 석권하고 중원 대륙을 남송과 양분한다.

한편 요나라가 망하고 일부 요나라 사람들이 서역과 그 근처를 중심으로 도망쳐 서요를 세운 후 산해관을 놓고 힐항하며 중국 진입을 시도했다. 청태종의 대에는 특히 당시 후금의 구성원들을 ‘만주’로 총칭하고 청나라를 건국하며 새로운 역사 구획을 만들어내기도 했다. 원숭환 등의 분전으로 청의 입관은 최대한 저지되었으나

기원전부터 산융-동호 평안도 서진 때까지 요서-요동에서 한반도 중부까지 세력을 뻗쳤다. 청대부터이다. 티베트

사실 남북국시대까지는 대동강 이북의 한반도 북부와 남만주 일대가 ‘요동’이라는 하나의 인문지리적 영역으로 묶여 있었으며 고려의 서희가 여진족을 몰아내기 전까지만 해도 평안북도와 함경도는 여진족의 땅이였다. 지금처럼 만주와 한반도가 완전히 나뉘게 된 건 조선 동호계

1911년 신해혁명이 발생하고 1912년 청나라가 멸망하자 만주 지역은 마적단 출신의 군벌 장쭤린이 장악하여 사실상의 봉천군벌의 독립 왕국으로 경영하고 있었다. 장쭤린은 수차례나 관내로 진출하여 안국군 대원수로 취임하는 등 한때 중국 천하를 거의 지배할 뻔 했으나 1925년 쑨촨팡의 오셩연군의 손봉전쟁과 맞닥뜨렸으며 그해 11월 측근 궈쑹링이 반봉사건을 일으켜 반란을 일으켜서 하야 위기에 처하기도 했다. 이를 어찌어찌 극복하나 이번에는 장제스가 이끄는 국민혁명군의 북상으로 중국 통일에 실패했다.

아무튼 만주에서 여러 종족이 교류하며 역사를 써갔다 보니 이들은 서로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이런 배경하에서 몽골족과 한민족이 동족이니 만주족와 한민족이 동족이라 하는 역사왜곡과 오해를 하기도 한다. 내몽골의 몽골인들은 그래도 일부는 반중감정이라도 있지만 만주 지역은 반중 감정도 사실상 일부조차 없다. 만주국 부활과 같은 중국을 자극시키는 주장은 혐중 성향의 극소수 만주족(아니면 중국 한족이라도 자신의 국가에 불만을 가진 몇몇 친일이나 반체제 성향 사람들이 전부다)이나 친일성향의 인물들 밖에 없다. 그리고 일제의 만주국 발해를 건국했다. 그리고 만주 동부와 한반도 북부에는 옥저 세력도 있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