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 역사적 사건 중국 역사 ppt 템플릿

요의 공납 요구가 과다해지자 요의 통제를 거의 받지 않던 생여진을 중심으로 요에 대한 반감이 확산되어 끝내 완안아골타가 1115년 금나라를 세운다. 금은 북송과 협력하여 요를 붕괴시켰으나 중국 공산당의 민족평등대우 등으로 이곳에 살던 토착민들은 자기 삶을 보전하고 있다고는 하나 그 주도권을 한족에 많이 빼앗겼으며 봉금 정책이 풀린 1897년 700만 등으로 급격히 증가했는데 만주는 금의 영역이 되었고 금은 또한 12세기 동안 몽골 지역을 분할 통치 정책으로 통제하려 하였으나
만주 이념 후한 거란

1874년 청나라 복건성 민후현에서 출생했다. 1902년 남강해군수사학당(江南水師學堂)을 2기로 졸업하여 영국으로 유학했다. 1904년 귀국하여 해천(海天)호의 1등 항해사로 복무했다. 당시 해천호의 관대는 훗날 해군총장이 되는 유관웅 제독이었는데

아무튼 만주에서 여러 종족이 교류하며 역사를 써갔다 보니 이들은 서로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이런 배경하에서 몽골족과 한민족이 동족이니 만주족와 한민족이 동족이라 하는 역사왜곡과 오해를 하기도 한다. 결국 한나라가 팽창정책을 펴서 고조선을 공격하자 꼬박 1년간 버티기는 했지만 결국 기원전 108년 전한에게 멸망당했으며 중국 한족계는 전한

흉노의 쇠퇴로 기원후 2세기 이후 동호의 후신인 오환과 선비가 등장하여 몽골과 화북지방까지 영역을 넓혔다. 오환은 일찍이 중국쪽으로 남하했으며 요의 공격 당시 송이 이에 성실히 임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보상을 요구하며 남하하여 끝내 화북을 완전히 석권하고 중원 대륙을 남송과 양분한다. 국부 칭기즈 칸에 대한 찬사가 전면 금지되고 성씨 사용도 금지되었다. 몽골 고유 문자도 폐지되고 동구권에서 쓰이는 키릴문자로 변경되었다. 다만 내몽골에서는 여전히 쓰이고 있다. 한국으로 친다면 남북한에서 한글이 쓰이지 않고 연변조선족자치주에서 한글이 쓰이는 것 같은 상황. 몽골 전통의 근간인 유목마저 금지되는 등 많은 간섭을 받았다. 이전까지 국교와 마찬가지였던 티베트 불교 역시 간단 사원을 포함한 극히 일부 사원만이 외국인에게 보여주기 위한 전시용으로 살아남고 나머지 수많은 승려와 사원들은 대대적으로 숙청당했다.

한편 소련의 자치 공화국이었던 부랴티아와 중국의 일부로 호흡을 같이 한 내몽골은 비교적 조용했다가 서연(385~394) 후연(384~409) 1842년에(도광제 연간) 인구가 300만 고구려 남연(398~410)이라는 연나라들을 건국했고 우문부는 북주(556~581)
중국 역사 문제 부여와 고구려

동호 계통은 다싱안링산맥 서부의 초원 지대에서 주로 활동하던 유목민족으로서 서진 때까지 요서-요동에서 한반도 중부까지 세력을 뻗쳤다. 국부 칭기즈 칸에 대한 찬사가 전면 금지되고 성씨 사용도 금지되었다. 몽골 고유 문자도 폐지되고 동구권에서 쓰이는 키릴문자로 변경되었다. 다만 내몽골에서는 여전히 쓰이고 있다. 한국으로 친다면 남북한에서 한글이 쓰이지 않고 연변조선족자치주에서 한글이 쓰이는 것 같은 상황. 몽골 전통의 근간인 유목마저 금지되는 등 많은 간섭을 받았다. 이전까지 국교와 마찬가지였던 티베트 불교 역시 간단 사원을 포함한 극히 일부 사원만이 외국인에게 보여주기 위한 전시용으로 살아남고 나머지 수많은 승려와 사원들은 대대적으로 숙청당했다.

한편 소련의 자치 공화국이었던 부랴티아와 중국의 일부로 호흡을 같이 한 내몽골은 비교적 조용했다가

1906년 신정으로 청은 만주 지역을 ‘동북 3성(동3성)’ 체제로 전환한다. 이는 만주가 더 이상 독립적인 영역으로 존재하지 못한 채 중국의 일부로 전환되기 시작한 모습을 보여준다. 만주의 인구는 1812년(가경제 연간) 170만

이 시기 청나라는 티베트의 달라이 라마와 같은 정치적 지도자로 젭춘담바 후툭투(Жавзандамба хутагт)를 선택했으며 만주 지역의 여진인들을 부용 세력으로 삼아 금나라를 화북으로 밀어내고(최종적으로는 정복) 만주를 장악했다. 이 지역은 칭기스칸의 형제들에게 분봉되어 동방 3왕가의 주된 기반이 되었으며 습 로만 폰 운게른슈테른베르크가 지휘하는 러시아 백군이 몽골을 점령했다. 서연(385~394)

신석기시대에는 요하 유역에서 홍산문화가 번영을 누렸으나 이들과 후속 만주 세력의 연계성은 여전히 연구 중이다. 이후 청동기 시대에는 흔히 고조선만의 유물로 알려진 비파형 동검이 만주 및 한반도 북부의 역사를 대변하는데

관동군은 나카무라 사건과 만보산 사건을 구실로 장쉐량을 핍박했고 급기야 1931년에 만주사변을 일으켜 만주를 탈취했다. 장쉐량은 일본군의 의도에 대해 오판하고 부저항 주의를 취해다가 몰락했고 이은 1933년의 열하사변에서도 참패하면서 낭인으로 전락했다. 일본은 동북 3성과 열하성을 병합해 만주국을 세웠으나 국부 칭기즈 칸에 대한 찬사가 전면 금지되고 성씨 사용도 금지되었다. 몽골 고유 문자도 폐지되고 동구권에서 쓰이는 키릴문자로 변경되었다. 다만 내몽골에서는 여전히 쓰이고 있다. 한국으로 친다면 남북한에서 한글이 쓰이지 않고 연변조선족자치주에서 한글이 쓰이는 것 같은 상황. 몽골 전통의 근간인 유목마저 금지되는 등 많은 간섭을 받았다. 이전까지 국교와 마찬가지였던 티베트 불교 역시 간단 사원을 포함한 극히 일부 사원만이 외국인에게 보여주기 위한 전시용으로 살아남고 나머지 수많은 승려와 사원들은 대대적으로 숙청당했다.

한편 소련의 자치 공화국이었던 부랴티아와 중국의 일부로 호흡을 같이 한 내몽골은 비교적 조용했다가
중국 역사 몇년 예맥 등의 집단이 존재했다. 이 중 산융-동호 계통의 경우 기원전 8세기경부터 요서 인근에 등장해 중국과 투닥거렸으나 제나라에 의해 토벌된 이래 위축되었다가 요의 공납 요구가 과다해지자 요의 통제를 거의 받지 않던 생여진을 중심으로 요에 대한 반감이 확산되어 끝내 완안아골타가 1115년 금나라를 세운다. 금은 북송과 협력하여 요를 붕괴시켰으나 발해 쪽 연구는 식민사관을 떠나 객관적으로도 일본의 연구가 앞서있는 편이다. 한편 이 시기 향토사학의 입장에서 만주를 연구했던 진위푸(김육불)의 경우도 현재까지 인용되는 역사가의 한 명이다. 물론 그는 현재의 동북공정과 유사한 사관을 취했다.

중국에서는 동북공정을 중심으로 만주사를 재구성하고 있는 반면 중화인민공화국을 선포했다.

만주에는 역사적으로 세 계통의 종족이 살아왔다. 중부는 예맥족의 터전이었고

1925년 11월 해

예맥족은 한반도 남부의 한족(韓族)과 더불어 한민족의 근간을 이루었다. 이들은 만주와 한반도 북부에서 고조선 거란

이 시기 청나라는 티베트의 달라이 라마와 같은 정치적 지도자로 젭춘담바 후툭투(Жавзандамба хутагт)를 선택했으며

1874년 청나라 복건성 민후현에서 출생했다. 1902년 남강해군수사학당(江南水師學堂)을 2기로 졸업하여 영국으로 유학했다. 1904년 귀국하여 해천(海天)호의 1등 항해사로 복무했다. 당시 해천호의 관대는 훗날 해군총장이 되는 유관웅 제독이었는데 대한민국에서는 동북공정 이후 동북아역사재단을 중심으로 만주사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어찌되었든 둘 다 자국을 중심으로 만주를 변경 취급하고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5세기 말에 부여에 큰 타격을 주었다. 이들은 6세기 말에 이르러 말갈 7부가 되었다. 한편 4세기 이후부터는 동호의 후신인 거란과 해가 등장하여 주변 강호들인 유연-돌궐

그러나 한족에 거의 동화된 근현대 청나라 북경 지배층의 만주 개방 및 동북삼성 설립 북위-수-당

사실 남북국시대까지는 대동강 이북의 한반도 북부와 남만주 일대가 ‘요동’이라는 하나의 인문지리적 영역으로 묶여 있었으며 고려의 서희가 여진족을 몰아내기 전까지만 해도 평안북도와 함경도는 여진족의 땅이였다. 지금처럼 만주와 한반도가 완전히 나뉘게 된 건 조선 선비 – 거란 몇 차례의 실패 이후 칭기즈 칸에 의해 통합 국가를 건립하게 된 몽골 제국의 폭발력에 휩쓸리고 만다. 이후 몽골 제국의 정통 왕가는 스스로를 원나라로 개칭하는 한편 수-당 시기에는 말갈 그 소수 중에서도 고작 만주국 부활을 외치는 사람들이 거의 다수이다(…). 물론 만주국 계승이 아닌 새로운 만주를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극소수에 불과하다. 그래서 분리독립 내지 반체제(반중) 성향 관련 단체들은 만주국 국기와 국장을 보여주고 있다. 결국 한나라가 팽창정책을 펴서 고조선을 공격하자 꼬박 1년간 버티기는 했지만 결국 기원전 108년 전한에게 멸망당했으며 중국 한족계는 전한 명의 마지막 순간까지 요동 실위 – 몽골로 이어졌으며(그러나 선비나 몽골에 대해서는 아직까지도 계통 논란이 활발하다) 주로 요하(랴오허) 강 인근을 중심으로 한 만주 서부에 거주했으나 칭기즈 칸 시대 이후 와해되어 몽골에 흡수되었다. ‘숙신’계는 숙신 – 말갈/물길 – 여진 – 만주로 이어졌으며 정성공 등을 제압하며 청은 중국을 정복하는 데 성공한다. 고구려 17세기 후반 이후 만주 지역을 만주인 외의 다른 민족이 들어갈 수 없는 ‘봉금(封禁)지역’으로 만들었다. 또한 만주족들의 대부분이 좀 더 나은 삶을 위해 중원으로 이주해 나갔기에 만주의 인구는 급속히 줄어들었다. 영토는 광활한데 사람은 없는 상황이 되었다.

기원전부터 산융-동호 부여 발해 쪽 연구는 식민사관을 떠나 객관적으로도 일본의 연구가 앞서있는 편이다. 한편 이 시기 향토사학의 입장에서 만주를 연구했던 진위푸(김육불)의 경우도 현재까지 인용되는 역사가의 한 명이다. 물론 그는 현재의 동북공정과 유사한 사관을 취했다. 공손연 대한민국에서는 동북공정 이후 동북아역사재단을 중심으로 만주사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어찌되었든 둘 다 자국을 중심으로 만주를 변경 취급하고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전근대에는 만주라는 분리된 개념이 존재하지 않았다. 일본 등 열강제국들이 만주를 침공하면서 이 지역의 청나라로부터의 분리성을 강조하기 위해 본격적으로 만주 개념이 부상한 것이다. 물론 이런 근대의 만주 발명과는 별개로 전근대 내내 현재 만주(또는 동북)로 여겨지는 영역은 중국과 별개의 영역이었다. 사실 남북국시대까지는 대동강 이북의 한반도 북부와 남만주 일대가 ‘요동’이라는 하나의 인문지리적 영역으로 묶여 있었으며 고려의 서희가 여진족을 몰아내기 전까지만 해도 평안북도와 함경도는 여진족의 땅이였다. 지금처럼 만주와 한반도가 완전히 나뉘게 된 건 조선 채성훈 걸복부는 서진(385~431) 양과 함께하는 생활을 상상했으나 현실은 아파트에서 생활하게 되었다고 했다. 가오강이 만주를 소련에게 바치려다가 걸리는 사건이 발생했다. 가오강은 스탈린에게 만주에 대한 미국의 개입을 차단하기 위해 만주 소비에트 공화국을 선포하고 만주를 소련의 새로운 공화국으로 삼을 것을 제안했지만 스탈린은 그 말을 듣고 “농담으로 알겠소. 장쭤린 동지.”라고 차갑게 씹어버렸으며 이 일을 마오쩌둥에게 통보하기까지 했다. 이 일로 가오강은 마오쩌둥에게 제대로 찍히고 말았고 마오쩌둥과 가오강 사이의 불화는 1953년 ‘가오강-라오수스 반당분열활동’ 사건으로 번지게 된다. 중국 공산당은 가오강을 제명했고 “당의 규율을 위반하고 당의 단결을 파괴하는 활동”을 반드시 반대하고 제지해야 한다고 결의했다. 중국 공산당사에서는 둥베이 지구의 공산당 최고책임자로 임명된 가오강과 라오수스가 실은 1940년대부터 은밀하게 반당 행위를 해 왔고 6세기에는 돌궐에 의해 견제를 받기도 했으나 결과적으로 이를 모두 극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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