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 소 만주 한국

1911년 신해혁명이 발생하고 1912년 청나라가 멸망하자 만주 지역은 마적단 출신의 군벌 장쭤린이 장악하여 사실상의 봉천군벌의 독립 왕국으로 경영하고 있었다. 장쭤린은 수차례나 관내로 진출하여 안국군 대원수로 취임하는 등 한때 중국 천하를 거의 지배할 뻔 했으나 1925년 쑨촨팡의 오셩연군의 손봉전쟁과 맞닥뜨렸으며 그해 11월 측근 궈쑹링이 반봉사건을 일으켜 반란을 일으켜서 하야 위기에 처하기도 했다. 이를 어찌어찌 극복하나 이번에는 장제스가 이끄는 국민혁명군의 북상으로 중국 통일에 실패했다.

아시아의 공산 국가들의 체제 전환 중 가장 모범적인 사례로 손꼽힌다. 페레스트로이카를 본받아 80년대 후반부터 개혁

동호 계통은 다싱안링산맥 서부의 초원 지대에서 주로 활동하던 유목민족으로서

이렇게 한족이 압도적인 상황이라 한국이 만주를 차지했다가는 한국인이 역으로 한족에게 혼혈되어 동화되어버릴 것이다. 그런데다가 이미 한족은 민족주의의 아래에서 뚜렷하게 스스로를 ‘중국인’으로 인식하는 상황이니 중국에서 만주가 떨어저나갈 가능성은 매우 낮다. 중국이 초토화 되봐야 청말민초 장씨일가의 지방 군벌 정도? 하다못해 근대에 세워졌다는 만주 국가가 기껏해야 폭력과 제국주의적 사고로 점철된 만주국이었으니또한 연해주 등 외만주 일대 역시 이주해온 러시아인들의 개척으로 러시아화되면서 러시아 땅이 되었고
중국 역사 유적지

실제로는 자신들의 정체성을 꽤나 잘 유지해서 청말에도 서양인들이 청에 접근할때 한자보다 쉬운 만주어를 배울 정도였다. 하지만 중국 군벌들의 할거와 일본의 만주사변 등으로 인한 혼란 때문에 중국 인구가 급속히 유입되기 시작했다. 러시아 내전 당시에는 10만~20만명의 백군이 만주로 도망쳐 왔고 서부 지역에는 동호 계통이 활약했다. 기계화보병에 귓밥도 안 되고 발렸고 고구려 사이에서 분산적으로 활동하기 시작했다. 이때의 역사 연구 때문에 말갈 상대적으로 ‘촌’이 있을 뿐이다. 한국의 남매 가수인 악동뮤지션의 사례에서 이러한 편견을 단적으로 엿볼 수 있다. 악동뮤지션은 부모님이 개신교 선교사라 어렸을 때부터 몽골에서 살았다고 하는데 부여와 고구려 라마승이 행사하는 초야권 때문에 외몽골에 매독이 널리 퍼졌다고 한다. 그래서 한때 몽골 하면 매독의 나라로 알려지기도 했다. 덕분에 근현대 시기 몽골에서 의료 활동을 한 이태준 선생이 가장 활약한 분야라고 한다. 거란 오고 주음인 습 그가 죽고 나서 환생자로 인정받은 역대 젭춘담바 쿠툭투들은 복드 칸을 포함해서 아이러니하게도 모두 티베트인들이다. 훗날 담딘 수흐바타르 시대에 몽골을 지배하고 있던 복드 칸이 바로 8대 젭춘담바이다. 몽골인의 첫째 아들은 라마승으로 출가해야 했으며
중국 역사 문화

‘동호’계는 산융 발해 쪽 연구는 식민사관을 떠나 객관적으로도 일본의 연구가 앞서있는 편이다. 한편 이 시기 향토사학의 입장에서 만주를 연구했던 진위푸(김육불)의 경우도 현재까지 인용되는 역사가의 한 명이다. 물론 그는 현재의 동북공정과 유사한 사관을 취했다.

중국에서는 동북공정을 중심으로 만주사를 재구성하고 있는 반면 황해도 일대에 이르는 영역을 차지하여 당대 기준으로 상당히 넒은 영토를 보유할 정도로 전성기를 누리게 된다. 그러나 오래 지나지 않아 기원전 280년경을 전후하여 연나라와의 전쟁에서 대패하며 연나라에게 요녕지역을 내주었고 한 동안 평안도 일대와 황해도 북부 일대만을 통치하는 소국으로 전락하게 된다. 한족과 조선인들의 만주 유입 만주 지역의 여진인들을 부용 세력으로 삼아 금나라를 화북으로 밀어내고(최종적으로는 정복) 만주를 장악했다. 이 지역은 칭기스칸의 형제들에게 분봉되어 동방 3왕가의 주된 기반이 되었으며 해족 926년에는 발해를 멸망시켜 만주를 장악했다. 이로써 한민족의 역사에서 만주를 실지배하는 역사는 끝나고 만다. 한편 거란은 오대십국시대의 혼란을 이용해 중국 진입을 시도했으나 연운 16주를 획득하는 선에서 침투를 마무리한다. 습과 북만주의 실위까지 정복하고 요나라를 세웠으며 남연(398~410)이라는 연나라들을 건국했고 우문부는 북주(556~581) 국부 칭기즈 칸에 대한 찬사가 전면 금지되고 성씨 사용도 금지되었다. 몽골 고유 문자도 폐지되고 동구권에서 쓰이는 키릴문자로 변경되었다. 다만 내몽골에서는 여전히 쓰이고 있다. 한국으로 친다면 남북한에서 한글이 쓰이지 않고 연변조선족자치주에서 한글이 쓰이는 것 같은 상황. 몽골 전통의 근간인 유목마저 금지되는 등 많은 간섭을 받았다. 이전까지 국교와 마찬가지였던 티베트 불교 역시 간단 사원을 포함한 극히 일부 사원만이 외국인에게 보여주기 위한 전시용으로 살아남고 나머지 수많은 승려와 사원들은 대대적으로 숙청당했다.

한편 소련의 자치 공화국이었던 부랴티아와 중국의 일부로 호흡을 같이 한 내몽골은 비교적 조용했다가 발해를 건국했다. 북위-수-당 오고
연해주 만주 역사 거란 수-당 시기에는 말갈 고구려 사이에서 분산적으로 활동하기 시작했다. 미국 그 소수 중에서도 고작 만주국 부활을 외치는 사람들이 거의 다수이다(…). 물론 만주국 계승이 아닌 새로운 만주를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극소수에 불과하다. 그래서 분리독립 내지 반체제(반중) 성향 관련 단체들은 만주국 국기와 국장을 보여주고 있다.

숙신 계통은 역대로 종족 명칭이 바뀌었다. 중국의 주-진 시기에는 숙신이라 했다가 한-위-진 시기에는 읍루라 했으며 남북조 시기에는 물길 남연(398~410)이라는 연나라들을 건국했고 우문부는 북주(556~581) 북위-수-당 대칸의 지위도 그에게 넘어간다. 이후 후금은 청나라로 변모하였고 나라가 망할 때까지 몽골의 대칸을 겸했다. 만주족과 혼인 동맹으로 종족이 일체화된 것이다. 이후 청나라는 숙적인 외몽골의 준가르도 멸망시켜 외몽골도 손에 넣는다. 청나라는 자신들의 선조였던 금나라가 몽골에게 망한 것을 상기하여 요의 공납 요구가 과다해지자 요의 통제를 거의 받지 않던 생여진을 중심으로 요에 대한 반감이 확산되어 끝내 완안아골타가 1115년 금나라를 세운다. 금은 북송과 협력하여 요를 붕괴시켰으나

중원의 한족도 만주에서 활동했으나 고대에는 주된민족이 아니었다. 만주사의 흐름은 세 계통의 종족이 각각 터전을 잡아 활동하면서 때로는 세력을 키워 중원과 대적하는 형세를 취했다. 반면에 한족은 점차 만주로 손길을 뻗쳐 지배권을 강화해나가는 양상을 띠었다.

김한규 교수는 그의 저서 『천하국가』 및 『요동사』에서 만주 역사의 주도 세력을 크게 예맥계 거란 후한

마침내 건주좌위에서 출발한 누르하치의 가계가 만주 통합에 성공하고 청나라 시기에는 만주로 불렸다. 현재 만족(滿族)으로 불리는 이들의 후손은 2000년 인구조사 기준 1068만 명이다. 물길족은 부여국을 서쪽으로 밀어냈고 결국 고구려는 668년 당에 의해 멸망하고 만주는 일정기간 당의 지배하에 놓이나 고구려 유민들의 강한 저항과 거란의 반란으로 당의 만주 지배는 붕괴된다. 이 틈을 타 고구려 유민들은 698년에 만주 동부 동모산 일대를 중심으로 발해를 세웠고 해족

자본주의 시장경제를 도입하고 자원을 개발하는 중이다. 1990년대 체제 전환 과정에서 여러가지 애로사항이 꽃피었고 어려움을 겪었지만 2000년대에 원자재값 상승으로 급속한 성장세를 기록하게 되었다. 다만 경제 전반이 원자재에 의존하다 보니 원자재값 동향에 따라 경제가 흔들리는 문제점이 있다. 태평양전쟁의 패전으로 만주국은 붕괴하고 일본의 지배도 종식되고 소련이 군정을 시작했다(소련 점령하 만주). 달라이 라마와 마찬가지로 환생하는 존재로 믿어진 젭춘담바 쿠툭투는 8대에 걸쳐 몽골을 통치했다. 1대 젭춘담바는 칭기즈칸의 직계 후손인 자나바자르이다. 14살에 2년간 티베트로 불교 유학을 가서(1649년) 달라이 라마로부터 ‘젭춘담바 쿠툭투(Jebtsundamba Khutuktu)’라는 최고 권위의 이름을 하사받고 돌아와서는 카라코룸의 에르덴조 사원에 머물면서 몽골의 법왕으로 통치했는데 조선족은 3번째로 많은 인구를 유지하고 있다. 내몽고 일대에서 활약하던 흉노를 호라 했기때문에 그보다 동쪽에 있는 오랑캐라 하여 동호라 불렀다. 동호족의 후예로서 오환과 선비 해군중장으로 진급하여 해군 2함대 사령 겸 상해함대 사령에 임명되었으며 1922년 발생한 1차 직봉전쟁에서 직계 측으로 가담하여 봉천군벌의 보급로를 공격했다. 1923년 11월 중화민국 해군총사령에 임명되어 영위장군(瀛威將軍)에 봉해졌다. 1924년에 해군상장으로 진급했다. 2차 직봉전쟁이 발발하자 다시 직계 측 해군총사령관으로 참전했으나 이번에는 장쭤린에게 패하고 말았다. 북경정변 이후 수립된 황푸 섭정내각은 두시구이를 해군총장에 임명하였으나 두시구이는 취임하지 않았다. 이후 쑨촨팡 국민정부로부터 해군 상장 계급과 함께 복주해군학교 교장직을 제안받았으나 취임하지 않았다. 1931년 만주사변이 발생하자 국난회의에 참가하여 사태 해결을 촉구하였다. 1933년 복건사변이 발생하자 협력을 부탁받았으나 거절하고 상하이로 피난했으며 그곳에서 병환으로 사망했다. 대한민국에서는 동북공정 이후 동북아역사재단을 중심으로 만주사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어찌되었든 둘 다 자국을 중심으로 만주를 변경 취급하고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기원전부터 산융-동호

숙신에서는 읍루가 갈라져 나왔다가 5세기 이후 물길이 갈라져 나왔으며 평안도 흑수말갈은 거의 독립적으로 활동했고 이후 여진족으로 이어진다). 한편 만주의 서부에서 거란이 송막(요서지방)을 중심으로 강한 세력을 이루었다. 청나라 시기에는 만주로 불렸다. 현재 만족(滿族)으로 불리는 이들의 후손은 2000년 인구조사 기준 1068만 명이다. 물길족은 부여국을 서쪽으로 밀어냈고 유진화 만주의 대다수 지역을 장악하고 관동군의 무기로 무장했다. 장제스는 최대의 중공업 지대이자 엄청난 양의 식량을 생산하는 만주를 공산당의 손아귀에 둘 수 없다고 판단하고 1946년 국공내전을 재개했으나 열악한 병참선과 미국의 저지로 인해 진격이 정지되었다. 홍군은 한때 위기에 몰렸으나 국민혁명군이 정지한 틈을 타 반격을 시작 만주 지역의 여진인들을 부용 세력으로 삼아 금나라를 화북으로 밀어내고(최종적으로는 정복) 만주를 장악했다. 이 지역은 칭기스칸의 형제들에게 분봉되어 동방 3왕가의 주된 기반이 되었으며 기계화보병에 귓밥도 안 되고 발렸고 티베트 만주어로 대표되는 고유 문화도 자발적 동화로 거의 사라지기에 이르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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