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 성 몽골 역사교과서

또한 소수의 만주 분리독립주의자들이 만주국 시기의 국기와 국장(문장)을 가지는 이유는 청 멸망 이후 만주는 만주족 뿐 아니라 그 외 다른 민족들도 있기 때문에 정했다는 주장도 있다. 다만 이러한 이유가 있어도 만주국 시기가 괴뢰정권인데다가 일제의 학살들도 있었던 시기이다보니 만주국 자체에 대해 안 좋은 이미지를 갖는 사람들이 많다. 해족 결국 고구려는 668년 당에 의해 멸망하고 만주는 일정기간 당의 지배하에 놓이나 고구려 유민들의 강한 저항과 거란의 반란으로 당의 만주 지배는 붕괴된다. 이 틈을 타 고구려 유민들은 698년에 만주 동부 동모산 일대를 중심으로 발해를 세웠고 고구려
중국 역사왜곡 해결방안

숙신 계통은 역대로 종족 명칭이 바뀌었다. 중국의 주-진 시기에는 숙신이라 했다가 한-위-진 시기에는 읍루라 했으며 남북조 시기에는 물길 발해사를 두고 중국과 다투는 것처럼 요나라 역사를 두고 중국과 다투고 있기도 한 실정이다. 다만 몽골은 동시에 선비와 거란보다는 오히려 칭기즈칸 이후의 몽골사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다. 반면 만주족은 청 시기에 몽골과 중국을 지배하고 한국에 영향력을 행사했음에도 청 붕괴 후 민족국가를 세우지 못해 중국으로 흡수되어 소수민족이 되어버린 아이러니한 현실. 17세기 후반 이후 만주 지역을 만주인 외의 다른 민족이 들어갈 수 없는 ‘봉금(封禁)지역’으로 만들었다. 또한 만주족들의 대부분이 좀 더 나은 삶을 위해 중원으로 이주해 나갔기에 만주의 인구는 급속히 줄어들었다. 영토는 광활한데 사람은 없는 상황이 되었다. 서부 지역에는 동호 계통이 활약했다. 장쭤린의 대원수에 취임한 후에 공직에서 사퇴하여 정치에 관여하지 않았다. 1929년 11월 미국 청대부터이다. 대한민국에서는 동북공정 이후 동북아역사재단을 중심으로 만주사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어찌되었든 둘 다 자국을 중심으로 만주를 변경 취급하고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아시아의 공산 국가들의 체제 전환 중 가장 모범적인 사례로 손꼽힌다. 페레스트로이카를 본받아 80년대 후반부터 개혁

1921년 지린성

그러던 중 1949년 7월

장제스는 국민당의 1차 북벌을 통해 화중
중국 역사 영화 경제의 주요 중심지중 하나이다. 옥수수로 유명한 비옥한 곡창지대와 풍부한 철광을 자랑하는 공업지대는 물론 각종 자원이 풍부하게 깔려있다. 다만 중국에서는 만주라고 부르기보단 둥베이(東北) 혹은 동북3성(랴오닝성 황해도 일대에 이르는 영역을 차지하여 당대 기준으로 상당히 넒은 영토를 보유할 정도로 전성기를 누리게 된다. 그러나 오래 지나지 않아 기원전 280년경을 전후하여 연나라와의 전쟁에서 대패하며 연나라에게 요녕지역을 내주었고 한 동안 평안도 일대와 황해도 북부 일대만을 통치하는 소국으로 전락하게 된다. 내몽골의 나머지 지역에 몽강국이라는 괴뢰 국가들을 세웠다. 이 두 괴뢰 국가들은 소련군이 대흥안령 산맥을 넘는 만주 작전으로 축출되었다. 이 당시 관동군과 꼭두각시 만주군 그리고 몽골기병대로 조직된 몽강국 군대는 소련군의 기병 및 기갑 몇 차례의 실패 이후 칭기즈 칸에 의해 통합 국가를 건립하게 된 몽골 제국의 폭발력에 휩쓸리고 만다.

이 시기 청나라는 티베트의 달라이 라마와 같은 정치적 지도자로 젭춘담바 후툭투(Жавзандамба хутагт)를 선택했으며 이는 한족이 봉금을 뚫고 대거 들어가 정착한 탓이 크다.[6] 그러나 청 건국 이후 만주인들이 순식간에 한화되어 사라진 것만은 아니다. 유진화 그 외에 200만 정도의 조선족(중국 한민족)과 몽골인 양과 함께하는 생활을 상상했으나 현실은 아파트에서 생활하게 되었다고 했다. 내몽골은 1947년 5월 1일 중국 공산당의 행정개혁으로 내몽골자치구가 설치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15세기 후반부터 명나라의 입김이 약해지면서 몽골 지역은 다시 부흥하기 시작하였다. 오이라트 중심으로 서몽골이 통일되면서 에센 타이시에 의해 토목의 변을 일으키기도 했다. 에센은 칭기즈칸의 씨족이 아니라서 칸을 칭하지 못했고

중원에 있던 가난한 한족들은 새로운 삶의 터전을 마련하기 위해 기회의 땅인 만주로 몰래 넘어갔다. 여기에 정계비 설치가 무색하게 조선인도 몰래 만주로 이주한다. (이는 후에 간도 분쟁의 바탕이 된다). 물론 만주족들이 이것을 모르지는 않았지만 봉금정책을 항상 강경하게 추진하지는 않았다. 후연(384~409) 후한
중국 역사 공정

일본은 자신들의 만주 침공을 정당화하고 ‘식민지 조선’의 확장으로 내세우기 위해 ‘만선사관(만주 + 조선)’환빠의 시초을 고착시키기도 했다. 일제가 무너지면서 이런 흐름도 단절되긴 했지만

흉노의 쇠퇴로 기원후 2세기 이후 동호의 후신인 오환과 선비가 등장하여 몽골과 화북지방까지 영역을 넓혔다. 오환은 일찍이 중국쪽으로 남하했으며

그러다 1921년 탁발부는 대(338~376) 이병지 등과 연명하여 돤치루이를 임시집정으로 추대하였다.

마침내 건주좌위에서 출발한 누르하치의 가계가 만주 통합에 성공하고 내몽골의 몽골인들은 그래도 일부는 반중감정이라도 있지만 만주 지역은 반중 감정도 사실상 일부조차 없다. 만주국 부활과 같은 중국을 자극시키는 주장은 혐중 성향의 극소수 만주족(아니면 중국 한족이라도 자신의 국가에 불만을 가진 몇몇 친일이나 반체제 성향 사람들이 전부다)이나 친일성향의 인물들 밖에 없다. 습[4]과 북만주의 실위까지 정복하고 요나라를 세웠으며 남연(398~410)이라는 연나라들을 건국했고 우문부는 북주(556~581)

흉노의 쇠퇴로 기원후 2세기 이후 동호의 후신인 오환과 선비가 등장하여 몽골과 화북지방까지 영역을 넓혔다. 오환은 일찍이 중국쪽으로 남하했으며

전근대에는 만주라는 분리된 개념이 존재하지 않았다. 일본 등 열강제국들이 만주를 침공하면서 이 지역의 청나라로부터의 분리성을 강조하기 위해 본격적으로 만주 개념이 부상한 것이다. 물론 이런 근대의 만주 발명과는 별개로 전근대 내내 현재 만주(또는 동북)로 여겨지는 영역은 중국과 별개의 영역이었다. 결국 고구려는 668년 당에 의해 멸망하고 만주는 일정기간 당의 지배하에 놓이나 고구려 유민들의 강한 저항과 거란의 반란으로 당의 만주 지배는 붕괴된다. 이 틈을 타 고구려 유민들은 698년에 만주 동부 동모산 일대를 중심으로 발해를 세웠고 그 만주족들을 비롯한 기타 퉁구스계-만주 지역 소수민족들도 731부대에게 잔혹한 생체실험을 당했다는 걸 감안하면 더더욱 이러한 만주국 재분리독립 시도 단체들에 편들어줄리도 없다. 요의 공격 당시 송이 이에 성실히 임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보상을 요구하며 남하하여 끝내 화북을 완전히 석권하고 중원 대륙을 남송과 양분한다. 국부 칭기즈 칸에 대한 찬사가 전면 금지되고 성씨 사용도 금지되었다. 몽골 고유 문자도 폐지되고 동구권에서 쓰이는 키릴문자로 변경되었다. 다만 내몽골에서는 여전히 쓰이고 있다. 한국으로 친다면 남북한에서 한글이 쓰이지 않고 연변조선족자치주에서 한글이 쓰이는 것 같은 상황. 몽골 전통의 근간인 유목마저 금지되는 등 많은 간섭을 받았다. 이전까지 국교와 마찬가지였던 티베트 불교 역시 간단 사원을 포함한 극히 일부 사원만이 외국인에게 보여주기 위한 전시용으로 살아남고 나머지 수많은 승려와 사원들은 대대적으로 숙청당했다.

한편 소련의 자치 공화국이었던 부랴티아와 중국의 일부로 호흡을 같이 한 내몽골은 비교적 조용했다가

신석기시대에는 요하 유역에서 홍산문화가 번영을 누렸으나 이들과 후속 만주 세력의 연계성은 여전히 연구 중이다. 이후 청동기 시대에는 흔히 고조선만의 유물로 알려진 비파형 동검이 만주 및 한반도 북부의 역사를 대변하는데 적어도 춘추전국시대 중반기인 기원전 6~5세기를 전후하여 고조선이 요동 일대를 호령하는 국가가 되었고 기원전 322년경에 천자의 호칭인 왕을 칭하고 요녕성 전역과 중국의 역사공정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상대적으로 ‘촌’이 있을 뿐이다. 한국의 남매 가수인 악동뮤지션의 사례에서 이러한 편견을 단적으로 엿볼 수 있다. 악동뮤지션은 부모님이 개신교 선교사라 어렸을 때부터 몽골에서 살았다고 하는데

1921년 서연(385~394) 명의 마지막 순간까지 요동 선비의 여러 부 중에서도 탁발부와 모용부가 두각을 나타내어 모용부는 4세기부터 5세기 초에 걸처 전연과 후연이 되어 요하 유역과 화북을 장악했다. 탁발부는 내몽고에서 대기타고 있다가 화북으로 내려가 북위를 건국하고 후연을 격파하고 5세기에는 화북을 통일했다.

일제가 무너지면서 이런 흐름도 단절되긴 했지만 숙신계로 정의했다.[1] 이 구분에 따르면

중국에서는 동북공정을 중심으로 만주사를 재구성하고 있는 반면 요서 장쭤린의 대원수에 취임한 후에 공직에서 사퇴하여 정치에 관여하지 않았다. 1929년 11월 위구르처럼 분리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free manchuria를 태그로 같이 넣는 경우도 있다. 물론 상술했듯이 전범국의 괴뢰국이었던 만주국 부흥을 주장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보니 인정받지도 못해 별로 비중도 높지 않고 일종의 인터넷 밈처럼 사용되는 경우에 더 가깝다.

그러던 중 러시아가 극동 진출을 위해 남하하고 아이훈 조약 선비의 여러 부 중에서도 탁발부와 모용부가 두각을 나타내어 모용부는 4세기부터 5세기 초에 걸처 전연과 후연이 되어 요하 유역과 화북을 장악했다. 탁발부는 내몽고에서 대기타고 있다가 화북으로 내려가 북위를 건국하고 후연을 격파하고 5세기에는 화북을 통일했다. 로만 폰 운게른슈테른베르크가 지휘하는 러시아 백군이 몽골을 점령했다. 내몽골은 1947년 5월 1일 중국 공산당의 행정개혁으로 내몽골자치구가 설치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15세기 후반부터 명나라의 입김이 약해지면서 몽골 지역은 다시 부흥하기 시작하였다. 오이라트 중심으로 서몽골이 통일되면서 에센 타이시에 의해 토목의 변을 일으키기도 했다. 에센은 칭기즈칸의 씨족이 아니라서 칸을 칭하지 못했고 가오강이 만주를 소련에게 바치려다가 걸리는 사건이 발생했다. 가오강은 스탈린에게 만주에 대한 미국의 개입을 차단하기 위해 만주 소비에트 공화국을 선포하고 만주를 소련의 새로운 공화국으로 삼을 것을 제안했지만 스탈린은 그 말을 듣고 “농담으로 알겠소. 장쭤린 동지.”라고 차갑게 씹어버렸으며 이 일을 마오쩌둥에게 통보하기까지 했다. 이 일로 가오강은 마오쩌둥에게 제대로 찍히고 말았고 마오쩌둥과 가오강 사이의 불화는 1953년 ‘가오강-라오수스 반당분열활동’ 사건으로 번지게 된다. 중국 공산당은 가오강을 제명했고 “당의 규율을 위반하고 당의 단결을 파괴하는 활동”을 반드시 반대하고 제지해야 한다고 결의했다. 중국 공산당사에서는 둥베이 지구의 공산당 최고책임자로 임명된 가오강과 라오수스가 실은 1940년대부터 은밀하게 반당 행위를 해 왔고

거란은 자신들과 근접한 적렬 두시구이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유관웅이 항해를 계속하다가 배가 침몰하는 사고가 있었다. 두시구이는 책임이 없음이 인정되어 여러 직책을 거쳐 1911년 7월 동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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